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CN 동작방송

  • 로그인
  • 회원가입
  • 회사소개
  • ENGLISH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열기

문화/교육

지역방송국의 문화/교육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때부터 '봉사'...자원봉사 실천학교, 상현중으로 확대

유수완 기자2020.09.01
[앵커멘트]
자원봉사하는 이유, 바로 함께 어우러져 사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서겠죠? 청소년 시절부터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참여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 실천학교'가 늘고 있습니다. 유수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
자원봉사 경험이 많은 주민이 '멘토 선생님'으로 학교를 찾았습니다.

학생들에게 봉사활동의 실천 방법과 의미 등을 직접 소개하고 알립니다.

자원봉사는 특별한 일이 아닌 일상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가르침을 전하는 겁니다.

[현장음: 김미경 / 동작구자원봉사센터 청소년멘토단 대표 ]
(아이스 버킷 챌린지) 릴레이 기부 캠페인처럼, 찬물을 뒤집어쓰는 것으로 할 수 있고 또는 그 만큼의 현금이나 현물로 기부하겠다는 것으로 확산이 되는 것이죠. 이것도 누가 주도하지 않고, 시키지 않은 일입니다. 개인들이 이 사회에 필요한 활동이구나라고 생각하고 하는 게 지금의 봉사활동입니다.

청소년 시기에 올바른 자원봉사 가치관을 심어주고, 봉사활동을 스스로 기획해 할 수 있도록 동작구자원봉사센터가 지역 중·고등학교와 업무협약을 맺고 있습니다.

2018년 성남고, 2019년 성남중과 숭의여고와 업무협약을 맺었고, 올해 경문고와 상현중으로 확대했습니다.

[현장음: 위정이 / 상현중학교장 ]
봉사는 좋은 마음으로 누군가 이웃을 위해 돕는 것 같지만, 결국은 여러분들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것...

동작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이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합니다.

또 센터와 학교는 자원봉사 동아리를 육성하는데 힘을 모으고, 지역사회 문제도 청소년들과 함께 해결해 나갈 계획입니다.

[인터뷰: 이세정 / 상현중 3학년 ]
이전까지 아무래도 학교에서 15시간 해야 되는 게 있으니까 어떻게 보면 의무적으로 채워야한다는 생각으로 했는데, 이렇게 교육 받으면서 진짜로 자원봉사를 해야 될 이유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인터뷰: 이현서 / 상현중 3학년 ]
예전에는 학교에서 자원봉사를 필수적으로 해야 해서 그것에 맞춰 했는데, 이 수업을 듣고 내가 좀더 자발적으로 봉사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자원봉사 실천학교! 자원봉사의 의미를 청소년 때부터 심어주고, 활동하게 함으로써 더불어 잘 사는 지역사회의 기반을 만들고 있습니다.

HCN뉴스 유수완입니다.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