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CN 동작방송

  • 로그인
  • 회원가입
  • 회사소개
  • ENGLISH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열기

경제/사회

지역방송국의 경제/사회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음때] 서울 시내버스 '노선번호의 비밀'

유수완 기자2020.10.05
[앵커멘트]
#서울시내버스 #번호 #종점

숫자 - 이적

=========================================
[오프닝 음악]
♪♬ 우리가 함께 했던 시간이
모두 숫자로만 남은 것 같아
생각을 멈추려고 해봐도
내 안에 나도 모를 작은 방이 있나봐 ♪♬

[스튜디오]

최윤희 아나운서: 뉴스가 음악을 만났을 때! 서정적인 선율에, 가수 이적의 담담한 음색을 느낄 수 있는 '숫자'라는 음악으로 시작했습니다. 교통전문기자, 유수완 기자 자리했습니다. 어서오세요.

유수완 기자: 안녕하세요?

아나운서: '숫자'라는 노래, 오늘 주제와 관련 있어 보이는데요?

기자: 서울 시민의 발, 시내버스인데요. 시내버스 체계에 대해 오늘은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고속도로 번호에도 의미가 있었는데요.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시내버스 노선 번호의 비밀 오늘은 풀어드리겠습니다. 함께 보시죠.

[리포트]

서울 시내버스 노선은 300여 개.

하루에 약 7천 대의 버스가 서울 이곳저곳을 다닙니다.

서울 시내버스는 운행 특성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지선버스, 간선버스와 순환버스 그리고 광역버스입니다.

가장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녹색 버스가 지선버스입니다.

지역 내 근거리 통행 수요를 처리하고, 간선버스와 지하철을 연결합니다.

파란 버스로 대표되는 간선버스, 시 외곽과 도심, 부도심 등을 연결합니다.

이외에 도심이나 부도심 내 지선노선인 순환버스, 도심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광역버스가 있습니다.

[인터뷰: 버스 이용 시민 ]
( 148번, 640번 이렇게 버스 번호의 의미를 알고 계세요? )
모르죠. 우리 아파트 앞에서 타고 저기 번동까지 가는 것밖에 모르죠. 번호의 의미가 있는 거예요?

서울 시내버스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알 수 있도록 2자리, 3자리 또는 4자리의 번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노선번호 부여 체계는 2004년 7월, '버스 준공영제'가 시작되면서 자리를 잡았습니다.

준공영제는 버스 운영을 민간의 자율에 맡기는 민영제와 버스 회사를 지방자치단체 또는 산하 공기업에서 경영하는 공영제의 장점을 결합한 운영시스템인데요.

준공영제 내용의 핵심이 '버스노선 체계 개편', '통합 환승할인제', '버스전용차로' 등 인프라의 확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지역을 오가는 버스로 체계를 짚어보겠습니다.

서울의 권역은 0권역부터 7권역까지 모두 8개로 구분합니다.

중구와 종로, 용산이 0권역. 나머지 22개 자치구가 시계방향으로 1~7권역으로 나뉩니다.

우리 지역의 서초는 강남과 함께 4권역, 동작과 관악은 금천과 함께 5권역이죠.

5413번 시내버스, 금천구 시흥동에서 출발해 신림역과 사당역을 거쳐 고속터미널에서 회차하는 노선인데요.

금천 5권역에서 출발해 서초 4권역으로 도착하는 일련번호 13번인 녹색의 지선버스라는 의미입니다.

이번에는 752번 시내버스를 살펴볼까요?

752번 시내버스는 은평 7권역에서 출발해 동작 5권역에서 회차하는 일련번호 2번의 파랑색 간선버스입니다.

[인터뷰: 박기열 / 서울시의원 ]
낯선 지역에 가서 시내버스를 이용할 경우 또는 잘 모르는 노선버스를 이용할 때 노선번호 부여 방법만 제대로 알면 해당버스가 대략 어디 지역으로 운행을 하는지 승객이 개략적으로 유추를 할 수 있고, 간선·지선·순환·광역 버스마다 색깔, 번호 자리수 및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이동목적에 맞는 시내버스를 이용하기...

노랑색 순환버스는 두 자리로 표시되고, 빨강색 광역버스는 맨 앞에 9가 붙습니다.

[스튜디오]

아나운서: 제가 자주 이용하는 350번 시내버스는, 송파 '3'권역에서 출발해 동작 '5'권역에 도착하는 간선버스라는 것을 오늘 알게 됩니다. 유 기자~ 앞에 '8'이 붙는 버스도 있고, 알파벳 'N'이 붙은 버스도 종종 보는데요?

기자: 특정 시간대만 다니는 맞춤형 버스는 맨 앞에 '8'이 붙습니다. 호압사에서 강남역으로 가는, 이른 새벽 시간대에 다니는 8541번이 있습니다. 또 심야에 다니는 버스, 올빼미 버스라고 부르는데요. 밤을 의미하는 나이트(Night)의 'N'이 붙는 버스가 심야버스이고 그 뒤에 두 자리가 기점과 종점을 나타냅니다.

아나운서: 출퇴근길에 자주 이용하는 버스의 번호 그리고 그 버스의 기점과 종점을 살펴보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오늘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클로징 음악]
♪♬ 수없이 많았던 추억들을
감히 세어보려 밤을 지새 난
우리가 함께 했던 시간은
이제는 숫자로만 남은 것 같아 ♪♬

<끝>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